블루베리 종류는 수백가지 넘습니다. 또한 품종별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품종별로 선호하는 품종을 구매하시는 게 좋으며 농가는 지역적, 토양적 환경 및 재배 여건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하여 합니다. 블루베리 종류와 품종별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블루베리 종류
블루베리는 크게 3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하이부시 블루베리 : 미국 플로리다주 북부에서 미시간주 남부에 걸쳐 자생하는 품종으로 유기질이 풍부한 사질토와 수분이 많은 토양 조건에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무 높이는 1.5~3m정도이며, 과실이 크고 품질이 우수하여 소비자가 많이 찾는 품종입니다.
- 로우부시 블루베리 : 미국 북동부와 캐나다 동부에서 자생하는 품종으로 황무지, 크고 작은 돌이나 바위 등으로 이루어진 구릉지와 평지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무 높이는 15~40cm정도 작으며 야생과실이 많고 주로 가공용으로 쓰입니다.
- 레빗아이 블루베리 : 미국 남동부의 평지와 삼림의 가자자리에서 자생하는 품종으로 하이부시 블루베리보다 토양 적응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수세가 강하며 나무 높이는 3m이상 자라며 품질이 우수합니다.
위와 같이 블루베리는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종류별로 수많은 품종이 개발되어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농가와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은 대표적 품종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중적이고 재배를 많이 하는 품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듀크
- 크기: 듀크 블루베리는 크기가 보통 20mm가 넘을 정도로 대과종의 하나로 크기가 매우 큽니다. 요즘은 알이 큰 블루베리를 선호하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한송이에 많은 갯수가 달리는 것도 특징입니다.
- 맛과 향: 어떤 사람들은 듀크 품종이 맛있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잘 키운 듀크 블루베리는 단맛과 산미가 균형있게 조화를 이루고 있어 맛 또한 좋습니다. 흔히들 당산비가 좋다고 말합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과 풍부한 과즙이 특징입니다.
- 수확 시기: 북부 품종 중 일찍 수확이 가능한 조생종 품종입니다. 일반적으로 6월부터 7월 사이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수확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지만, 열매가 많이 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 성장 조건: 추운 지역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한 품종입니다. 우리나라 중부지방은 물론 춘천, 양구 지역에서도 겨울을 버텨내는 추위에 아주 강한 품종입니다.
드래퍼
드래퍼는 블루베리 연구와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델타 블루베리회사에서 2005년에 개발한 품종으로 높은 수확량과 우수한 맛을 가지고 있어 농장에서 인기가 많을뿐만 아니라 당도가 높아서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품종입니다.
- 크기: 드래퍼는 중간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맛과 향: 드래퍼 블루베리는 단맛과 산미가 조화를 이루는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콤하면서도 약간의 산미가 있어 상쾌한 맛을 선사합니다. 과즙이 풍부하며, 향기도 좋습니다.
- 수확 시기: 드래퍼 블루베리는 비교적 늦은 수확 시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월 중반부터 8월 초에 수확할 수 있으며, 수확 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편입니다. 그래서 듀크품종과 함께 재배를 하게되면 듀크를 일찍 수확하고 이후에 드래퍼를 수확하면 일을 분산시킬 수 있는 효과를 거들 수 있습니다.
- 성장 조건: 드래퍼 블루베리는 따뜻한 기후와 일조량이 많은 환경에서 재배하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중부 지방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재배하며, 토양의 pH가 산성에서 약간 중성에 가까워야 합니다.
오늘은 블루베리 품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블루베리 품종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농장입장에서 블루베리를 식재하기 전에 많은 고민을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한번 식재하고 나면 품종을 교체하는 작업은 매우 힘들고 예산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품종을 선택하기 전에 농장주가 거주하는 지리적 위치, 기후적인 요소, 경영적인 요소, 최근 소비자 동향 등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품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도 그냥 알이 큰 종류가 보기 좋아 보이니 맛도 좋을거라 생각하지 말고 구매할 때 품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작년에 사서 맛이 있어서 올해도 그 맛을 기대하고 구매를 했는데 품종이 다른 것을 모르고 블루베리 맛이 변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비자도 내가 좋아하는 품종의 맛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주문할 때 같은 종류로 주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